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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팁/발더스 게이트 3

(초보 공략) 주사위 굴리기와 전투 기본 매커니즘 - 발더스 게이트 3

by 게임 사냥꾼 2023.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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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게이트 3의 전투는 일반적인 RPG게임과 다른 부분이 있고 주사위 굴리기와 전투를 이해하면 캐릭터 생성 시 결정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도 줄일 수 있어 글이 좀 길어도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모른다고 해도 효율이 떨어질 뿐이지 게임 진행에는 상관없으니 긴 글이 싫다면 넘어가도 상관없습니다.(알면 더 재밌는 건 사실입니다.)

 

 

D&D 게임은 공격, 방어(회피), 상태이상, 대화 등 모든 행동의 성공여부가 주사위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심지어 스탯을 올리면 얻게 되는 보정치도 그 주사위 값을 더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앞에서 쓴 글에서 보셨을 것입니다.

 

게임상에서는 주사위를 "XdY"로 표현하는데 이것은 Y(숫자) 개의 면을 가진 주사위를 X(숫자) 개 굴린다는 의미이고 발더스 게이트 3은 기본적인 행동 성공여부를 1d20으로 불리는 20면체 주사위를 사용하여 결정합니다.

 

예) 3d6는 6면 주사위 3개를 굴리므로 3(1+1+1)~18(6+6+6)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3

판정 난이도

DC(DIFFICULTY CLASS)

대화, 스킬체크, 내성굴림 등 여러 행동을 할 때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DC값(기준)이 있는데 "1d20 주사위 굴림+보정치"가 그 값 이상이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주사위가 2개인 이유(이점)는 다음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사위 굴림

공격

ATTACK ROLL

앞에서 말씀드린 1d20 주사위를 굴려 공격성공 여부를 결정하는데 무기 숙련도와 민첩 보정치를 합하여 결정됩니다.

즉, AC(방어도) 14인 적을 공격할 때 "1d20 주사위 값+무기 숙련도+스탯 보정치"가 14보다 커야 공격이 성공하고 대미지를 결정하기 위한 "대미지 롤"을 굴리게 되고, 14보다 작으면 실패하게 됩니다.

스탯 보정치는 스탯설명에서 말씀드렸고 보통 근접무기는 근력, 원거리 무기는 민첩에 따라 보정치가 생깁니다. 

 

DAMAGE ROLL

어택 롤을 성공했다면 "무기의 주사위 값+스탯 보정치"로 나온 숫자만큼 피해를 주게 됩니다.

 

방어

AC(AMOUR CLASS)

방어도라고 해석되지만 사실 회피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방어도는 방어구(의류, 경갑, 평갑, 중갑), 방패, 주문, 버프로 올릴 수 있으며 AC값 이상의 공격이 들어와야 대미지를 받고 아니면 빗나감으로 처리됩니다.

 

예를들어 AC14의 경갑을 민첩 17의 캐릭터가 입는 다면 스탯 보정치 +3이 적용되어 AC는 17이 되고, 경갑 숙련도로 +2의 보너스를 받으면 최종 AC는 19가 됩니다.

다만, 방어구마다 스탯 보정치를 받는 정도가 다르므로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어구 종류 방어도 스탯 보정치 기타
의류 10 제한 없음 -
경갑 12~15 제한 없음 -
평갑 14~18 최대 +2까지 적용 -
중갑 18 이상 적용 불가 은신에 불리점

※ 숙련도가 없는 방어구를 착용하면 공격 명중에 불리점이 있고 주문 시전이 불가능합니다.

 

 

숙련도

숙련도는 캐릭터의 능력, 명중, 내성, 방어도 등에 추가되는 고정 보너스입니다.

예를 들어, 골드 드워프 캐릭터는 워해머 숙련도가 높으며, 워해머를 사용할 때 보너스를 받아 명중시킬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숙련도 보너스는 1 레벨에서 +2로 시작해 4 레벨 단위로 1씩 올라가며 스킬을 찍어서 올리는 것이므로 클래스에 맞지 않는 숙련도는 올릴 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벨 숙련 보너스
1~4 +2
5~8 +3
9~12 +4
13~16 +5
17~20 +6

※ (참고) 상태창의 숙련 보너스에 "X숫자" 표시는 숙련된 장비의 개수를 의미하며 숙련도에 영향을 주는 숫자가 아닙니다.

 

내성 굴림(SAVING THROW)

상태이상(군중제어) 주문은 각기 정해진 DC를 가지고 있으며, 주문을 사용하면 "DC+주 스탯 보정치+내성 숙련도"로 성공여부가 결정됩니다.

즉, “(주문 DC+주 스탯 보정치+내성 숙련도) > (1d20+내성 숙련도)” 주문 성공(방어 실패)

“(주문 DC+주 스탯 보정치+내성 숙련도) < (1d20+내성 숙련도)” 주문 실패(방어 성공)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상태이상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주 스탯을 높여주는 게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상태이상(군중제어)의 중요성

일반적인 RPG에서는 방어력을 높이면 대미지가 감소하지만 발더스 게이트 3에서는 공격과 방어가 “주사위 굴림 + 보너스 값”으로 성공/실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스탯 보정치와 숙련도를 올리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보정치를 올려도 치명타는 공격을 받기 때문에 상대방이 주사위를 굴릴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 바로 완전한 방어라고 볼 수 있으므로, 한번 더 공격하기보다는 슬립, 넘어짐 같은 상태이상을 노려서 훨씬 큰 이득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전투에 영향을 주는 환경과 상태이상, 기타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정보 통합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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